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

more
문화·교육 양산교육지원청

˝전국 최초 웹툰형 기록물관리 사례집‘나의 기록일지’발간˝

김경희 기자 입력 2024.04.22 14:43 수정 2024.04.22 02:43

양산교육지원청

양산교육지원청에서 발간한 “나의 기록일지” 책자 표지

경상남도양산교육지원청(교육장 박종현)은 복잡한 기록물관리를 시각적으로 재미있고 생동감 있게 전달하기 위한 웹툰형 기록물관리 사례집『나의 기록일지』를 제작하여 4월 말 국가기록원, 전국 시도교육청, 경상남도교육청, 지역교육지원청, 양산 관내 유·초·중·고등학교 및 소속기관에 배포한다.

매년 국가기록원에서 ‘기록물관리 업무 편람’을 발간하고 있으나 전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제작된 편람으로 학교 교직원들이 쉽게 접근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.

양산교육지원청은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올 초부터 행정지원담당을 중심으로 기록물관리 전문가인 경남 도내 지역교육청 기록연구사 5명 등으로「(웹툰형) 기록물관리 사례집 발간 T/F팀」을 구성하여, 두 차례 대면 협의 및 지속적인 자료개발 상시소통을 통해『나의 기록일지』를 발간했다.

사례집 내용은 ▲ 기록물 등록(생산·접수) ▲기록물 편철·정리 ▲유형별 기록관리 ▲부록(조금 더 쉽게 기록관리하기!) 으로 구성되었고, 특히 친숙하고 재미있는 형식으로 기록물관리 정보를 전달할 수 있어 모든 교직원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.

박종현 교육장은 “매년 지침은 배부되나 현장에 반영이 잘 이뤄지지 않은 경향이 있었다.”면서 “이번 웹툰 형식의 기록물관리 사례집을 통해 일선 학교의 모든 교직원이 기록물관리에 관심과 흥미를 끌어 기록물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.” 고 말했다.
 
한편, 이번에 발간된 (웹툰형) 기록물 관리 사례집 ‘나의 기록일지’의 적극적인 활용을 위해 상반기 중 네이버 클로바 더빙 AI 기술을 통한 동영상 제작 및 경상남도교육청 온라인전달연수 누리집에 게시하여 경상남도교육청 전 직원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.


저작권자 웅상뉴스(웅상신문)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